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고객센터

강의에 관해 궁금하신 점을 문의하세요.

lnb영역

고객센터

고객센터

편한 시간에 문의주시면
친절하게 응답하겠습니다.

070-0000-1234

평일 : 09:00~18:00
토/일, 공휴일 휴무

컨텐츠 내용

  1. 고객센터
  2. 공지사항

공지사항

공지사항 조회 페이지
SAP S/4HANA 교육의 필요성 및 ECC 버전과 S/4HANA 버전의 차이 - SAP S/4HANA SD 컨설턴트의 솔직한 인터뷰 운영자 / 2020.06.09

콘텐츠 제작팀과 SD 아카데미 콘텐츠를 촬영했던 김기영 강사 겸 컨설턴트와의 인터뷰, 두 번째 영상, 그 속에서 나눈 이야기를 소개합니다.

인터뷰 영상은 총 4개이고요. 6월 중 나머지 두 개 영상도 소개 드릴게요.

 

 

Q.SAP S/4HANA 버전의 신규 도입사 또는 기존 고객사에서, S/4HANA 교육을 수강해야 할까요? 


A.SAP 도입 계획이 있거나 이미 도입한 회사에서 그 회사 분들이 SAP 용어를 모르면 SAP 컨설턴트가 파견되더라도 커뮤니케이션을 하기가 힘듭니다. SAP 용어와 그 뜻을 알아야 제대로 의견을 주고받을 수 있죠. SAP S/4HANA 버전도 마찬가지입니다. SAP S/4HANA에서는 ‘피오리(Fiori)’라는 개념이 처음 나왔는데요. 예를 들어, SAP S/4HANA를 구축하는 프로젝트 시 컨설턴트가 ‘피오리(Fiori)’라는 용어부터 설명을 한다고 해보죠. 그러면 SAP나 S/4HANA에 대한 개념을 하나씩 설명하면서 구축하는 것보다, SAP에 대해 어느 정도 이해관계가 있는 상태에서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게 커뮤니케이션이 원활하고 시간도 절약할 수 있어 더 효율적이란 걸 충분히 짐작할 수 있으실 겁니다. 구축 기간에 대한 부담이 그만큼 줄어드는 거죠. 


그렇기 때문에 S/4HANA에 대한 교육을 프로젝트 전에 미리 한 번 들어보시길 권합니다. 참고로, 온라인 교육의 경우 시간과 장소의 제약 없이 개인의 학습 속도에 맞춰 학습할 수 있다는 이점이 크고 시뮬레이션을 통해 시스템에 대한 예습이 가능하죠. 오프라인 교육의 경우 현장에서 강사가 리드하여 강의가 진행되는 만큼 학습 집중도가 높고 실습할 수 있다는 게 좋죠. 학생들도 많지만 대부분 현업에 있는 직장인들이 많이 수강할 거라 생각합니다. 그만큼 회사와 자신에게 맞는 환경을 선택해 들으면 좋겠네요. 아, 저는 SAP S/4HANA에서 SD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찍었습니다. 제 강의도 들어보세요, 열심히 준비했습니다. (웃음)


Q.SAP S/4HANA 버전의 도입사에서는 IT 전문인력이나 전산팀이 없어도 실무진에서 업무를 하는데 어려움이 없나요? 


A.사내에 IT 전문인력이 있긴 있어야 해요. (웃음) 하지만 과거에 비해, 현업에 계신 분들이 스스로 할 수 있는 게 많이 늘어났죠. 네, 그건 사실입니다.

 

 

 

 

Q.SAP 도입사의 임원 및 실무자들의 개선 요청사항은요? ECC 버전과 달리 S/4HANA에 특별히 반영된 게 있을까요??


A.과거에 SAP를 도입한 회사의 임원분들은, ‘지금 한눈에 전사 경영정보 현황을 보고 싶은데... 내가 어디에서 어떻게 봐야 하는지 모르겠다'고 물을 때가 있었죠. 그게 SAP ECC 버전을 썼던 도입사의 임원분이 SAP에 개선해 주길 바랐던 부분입니다. 또 실무진 사이에서는 ‘시스템이 좀 어렵다'고 말할 때도 있었고요. S/4HANA 버전에서 피오리(Fiori)를 선보인 걸 보면, 이 니즈는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있었던 고객 요청이라고 짐작돼요. 


이에 SAP에서는 S/4HANA 버전에서 기존 엔터프라이즈 사용자의 작업 방식을 시각적으로 쉽고 편하게 바꿀 수 있는 피오리(Fiori) 사용자 환경을 구성해 주기 위해, 약 7,000여 개의 표준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을 개발했어요. 즉, 피오리(Fiori)는 이미 만들어진 SAP의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들을 모아둔 거라 볼 수 있습니다. 


이 SAP 피오리(Fiori)는 일관된 디자인으로 확장할 수 있어 비즈니스에 적합한 사용자 정의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을 손쉽고 편리하게 개발할 수 있습니다. 즉 피오리(Fiori) 디자인 가이드 라인으로 제품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는 겁니다. 또한 SAP는 단일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과 틀을 제공하는 데 그치지 않고 지능형 솔루션 통합 제품군 제공을 목표로 하는데요. 일관된 사용자 경험을 위한 제품 표준으로 다양한 제품과 프로세스, 기술 전반에서 사용자에게 일관된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피오리(Fiori)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의 특성 때문에 SAP S/4HANA 버전에서는 내가 보고 싶은 모든 정보를 한 화면에 모아서 볼 수가 있어요. 예를 들면 현재 이슈가 되고 있거나 실무자가 자신의 업무와 밀접한 사항들 또는 매출 실적 등을 그래픽으로도 볼 수 있고요. 그래서 SAP S/4HANA 버전에서는 기존에 SAP ECC 버전을 사용했던 도입사의 임원분들이 원했던 ‘한눈에 보는 전사 경영정보’를 쉽고 편하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모든 게 SAP에서 준비한 약 7,000여 개의 표준 피오리(Fiori) 애플리케이션(Application)을 통해 사용자가 드릴다운(Drill Down) 방식으로 접근할 수 있게끔 세팅해 놓은 결과죠. 게다가, SAP 피오리(Fiori) 요소는 무료라는 이점도 있습니다. 


특히 SAP S/4HANA는 SAP BW 기능을 흡수해 분석이 상당히 용이해졌습니다. 그리고 인메모리 데이터베이스인 SAP HANA에서 실행되는 지능적인 통합 ERP 시스템으로, 리얼타임 분석이 가능합니다.

 

 

home_notice_SAPS4HANAelearning-interviewSD_01.jpg

 

 

*'SAP S/4HANA SD 컨설턴트의 솔직한 인터뷰', 두 번째 영상은 이것으로 마칠게요. 다음 내용도 기다려주세요. :)

*인터뷰 내용과 다소 다른 곳은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한 부분입니다. 참고해 주세요. 

첨부파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