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고객센터

강의에 관해 궁금하신 점을 문의하세요.

lnb영역

고객센터

고객센터

편한 시간에 문의주시면
친절하게 응답하겠습니다.

070-0000-1234

평일 : 09:00~18:00
토/일, 공휴일 휴무

컨텐츠 내용

  1. 고객센터
  2. 공지사항

공지사항

공지사항 조회 페이지
ECC 버전과 S/4HANA 버전의 차이 2, 이것만은 알고 가자! - SAP S/4HANA SD 컨설턴트의 솔직한 인터뷰 운영자 / 2020.06.12

콘텐츠 제작팀과 SAP S/4HANA SD 아카데미 교육 콘텐츠를 촬영했던 김기영 강사 겸 컨설턴트와의 인터뷰, 마지막, 네 번째 영상을 소개합니다. 끝까지 봐주세요! :)

 

 

 

 

Q.SAP ECC와 SAP S/4HANA의 차이점을 두 번째 인터뷰 영상에서 소개했는데요. 이 부분을 다시 한 번만 정리해주세요. SAP S/4HANA 온라인 교육을 받았거나 앞으로 받을 분들이라면, 기본적으로 꼭 알아두고 가는 게 좋겠습니다.  


A.SAP ECC와 SAP S/4HANA의 가장 큰 차이점은 크게 두 가지를 들 수 있어요. 하나는 피오리(Fiori) 화면이고 다른 하나는 데이터베이스가 달라진 건데요.


우선, SAP S/4HAN에서 피오리(Fiori) 화면을 말해보죠. 기존 ECC 버전에서는 SAP GUI라는 화면을 통해서만 SAP에 접속할 수 있었는데 S/4HANA 버전에서는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PC, 디바이스의 종류에 상관 없이 인터넷만 연결되면 SAP에 접속할 수 있게 됐습니다. 이렇게 S/4HANA 버전에서 접속이 쉽고 편리해진 환경은 고객 기업이 SAP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습니다.


 

home_notice_SAPS4HANAelearning-interviewSD_05.jpg


 

둘째, 데이터베이스 변화를 살펴보자면, SAP ECC 버전에서 쓰던 RDB(Relational Data Base)는 Raw Based Data Base 였고요. SAP S/4HANA 버전에서는 HANA 데이터베이스가 되면서 Column Based Data Base가 됐죠. HANA 데이터베이스 자체가 인메모리(In-memory) 데이터베이스인데요. 기존 데이터를 읽고 분석하는데 강점이 있습니다. 처리 속도가 훨씬 빨라진 거죠. 예를 들어서 사내에서 분석을 할 때 매출 실적을 보고 싶을 때 기존 대비 반응 속도(Response Time)가 상당히 빨라졌어요. 이 데이터베이스 변화로 불필요한 업무 시간을 단축하고 더 효과적인 운영을 하게 됐다고 할 수 있겠네요. SAP에서 말하는 ‘실시간 회사 정보의 전산화'를 보여주는 부분이죠.

 

 

home_notice_SAPS4HANAelearning-interviewSD_01.jpg


 

*'SAP S/4HANA SD 컨설턴트의 솔직한 인터뷰', 네 번째 영상 리뷰를 마칩니다. 마지막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본 글은 인터뷰 후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한 부분으로 실제 인터뷰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해 주세요.

첨부파일
read 페이지 바
이전 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다음 글

SAP 컨설턴트가 되고 싶은 분에게 - SAP S/4HANA SD 컨설턴트의 솔직한 인터뷰

 파일첨부  
2020.0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