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고객센터

강의에 관해 궁금하신 점을 문의하세요.

lnb영역

고객센터

고객센터

편한 시간에 문의주시면
친절하게 응답하겠습니다.

070-0000-1234

평일 : 09:00~18:00
토/일, 공휴일 휴무

컨텐츠 내용

  1. 고객센터
  2. 공지사항

공지사항

공지사항 조회 페이지
SAP 자격증, 수강생 뿐 아니라 기업 고객도 쓸모를 알아야 합니다! - SAP Korea 파트너의 담백한 인터뷰 운영자 / 2020.07.15

콘텐츠 제작팀이 만난, SAP Korea 이종현 파트너. 그와의 담백한 현실 토크, 두 번째 영상을 소개합니다. 마지막 인터뷰까지 꼭 챙겨보세요! 



Q. SAP 자격증을 취득하려면? 


A. SAP 자격증은 다른 일반 자격증처럼 응시 자격 명칭이 ‘SAP 자격증'으로 단순화되어 있지 않아요. 응시시험 명과 응시시험 코드가 세분화되어 있죠. SAP에서는 솔루션을 그대로 부르기도 하지만 통상적으로 모듈이라고 말합니다. 그 안에 흔히 말하는 5가지 SAP 코어 모듈이 있습니다. FI(Financial Accounting 일반회계)와 CO(Management Accounting 관리회계)와 MM(Material Management 자재관리) 그리고 SD(Sales and Distribution 영업관리)와 PP(Production Planning 생산관리)인데요. 거기에 HR(Human Resource)이 있고 한국에 전문가 분도 많긴 하지만 보통 코어 모듈이라 하면 앞서 말씀드린 5가지를 일컫습니다. 그다음에 Extended ERP라고 해서 굉장히 많은 솔루션들이 있어요. 솔루션의 수는 정말 어마어마합니다. 


그럼에도 앞선 코어 모듈을 집중적으로 말씀드리면, SAP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 여기서 주의할 게 ‘자격증 취득이 아니라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기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SAP 교육을 먼저 수강하고 수강기간이 종료되었을 때 수료증 발급에 요구되는 조건에 적합하도록 수료를 완료(학습기간 내 수료율 80% 이상)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Training and adoption 부서에서 이분은 모든 Training을 다 마쳤다는 증빙서류가 있어야지만 SAP 자격증 시험에 ‘응시'를 할 수 있는 자격이 주어지는 거죠. 그 자격을 획득하려면 먼저 학습을 하셔야 한다는 거고요. 


SAP 교육 교재나 러닝허브(SAP Learning Hub)라고 하는 온라인 지원 플랫폼엔 모의고사가 들어 있어요. 교재는 SAP Korea에서 공식 인정하는 온/오프라인 교육센터에서 운영하는 교육에서는 글로벌 교재를 동일하게 사용하고 있고요. 이런 데 있는 모의고사를 학습하셔야지 자격증을 취득하는 데 도움이 되실 거고요.



 

 

Q. 2020년 7월 기준, 현재, SAP Education Korea 허브사이트( http://sapeducation.co.kr/ )를 보면 공식 오프라인 교육센터 외 온라인 교육센터는 기존 ECC 버전과 최신 S/4HANA 버전 두 가지로 사이트가 나누어 운영되고 있던데요?


A. ECC 같은 경우는 SAP가 조만간 지원을 중단할 예정입니다. 정확한 일정은 기업 소식을 공유할 때 확인해 주시면 되고요. 그리고 시장에 이미 ECC 자격증을 보유한 분이 많은 상황입니다. 현재는 S/4HANA로 시장이 움직이고 있기도 하고요. 그래서 고객사에서 SAP 프로젝트를 진행하려면 아무래도 이를 수행하거나 업무상 관련 있는 분께서는 SAP S/4HANA 자격증을 기본적으로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이렇게 먼저 이야기를 꺼내시지 않을까요? 


그 자격증이라는 게 SAP 교육의 최종 목표인 분도 있을 테지만, 실무적으로는 프로젝트 수행을 위해 SAP S/4HANA 프로젝트에서 통용되는 비즈니스 용어나 업무 흐름을 파악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데 도움이 되거든요. 미리 SAP 교육을 학습한 경우가 프로젝트 기간이나 비용 등도 훨씬 절감하게 되실 테고요.


국내에 있는 유수의 SI 업체들이 자격증 취득에 매진을 하고 있습니다. 지금 S/4HANA가 굉장히 초창기이기 때문에 각 기업의 입장에서도 이에 대한 전문성을 인증할 방법이 없어요. 예를 들면, 한 사람이 예전에 SAP ECC 프로젝트를 많이 해봤다고 했는데 실제로 SAP S/4HANA를 다룰 줄 아는 사람인 건지. 구두상으로는 “저 다 해봤어요” 하더라도 실제 프로젝트를 해보면… S/4HANA는 많은 부분이 변경이 됐거든요. 데이터 테이블이 없어졌다거나 프로세스가 없어졌다거나 이런 게 정말 많은데 기존에 컨설팅 하시던 분들은 ECC에 익숙하니까 예전 거를 찾는 거죠. 그런 상태에 맞춰 프로젝트를 진행하다 보면 불필요한 CBO(Customer Bolt-On) 비용이 증가하게 되거든요. SAP 컨설팅 단가가 일이백만 원도 아니고. 


Q. 그러면 SAP ECC에서 SAP S/4HANA로 구축하는데, SAP 자격증은 왜 필요한 건가요? 기업 입장에서는 어떤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거죠?


A. 컨설턴트 입장에서는 보통 자신이 잘 알아서 업무하기 편한 방법으로 솔루션을 구축하고 싶어 하세요. 그러면 고객 입장에서는 시간과 돈을 버리고 컨설턴트 입장에서는 새로운 걸 배우고 또 적응을 하셔야 하는데, 학생들이 어려운 수학 문제를 쉽게 나온 최신 방법이 있는데 기존에 배운 어려운 방법으로 풀어가는 형태의 부작용이 발생하게 되는 거죠. 그래서 SAP 자격증은, 고객 입장에서 앞서 말한 문제를 덜고 프로젝트를 수행할 인력을 확인할 수 있는 아주 최소한의 검증 체계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고객 입장에서도 아주 쉽고 편한 프로젝트 방법이 있다는 걸 알고서 커뮤니케이션을 해야지 컨설턴트가 우회적인 방법으로 가려고 유도하면 그걸 막으실 수 있거든요. 고객사의 PI(Process Innovation)가 SAP와 프로젝트에 대한 표준 방법을 모르면, 컨설턴트가 이 프로젝트는 몇 단계를 더 거쳐야 해서 시간과 비용이 더 든다고 말을 했을 때 표준 방법에 대한 걸 말하고 방향 조절은 어려운지 한마디만 물어봐도 기업 입장에서 상당히 많은 걸 얻을 수 있거든요. 그런데 담당분이 이런 걸 모르면 어떻게 되고 있는지 정확하게 판단하지 못하고 컨설턴트에게 끌려가는 상황이 되는 거예요. 그러면 앞서 말한 것처럼 시간과 비용은 불필요하게 더 들어가게 되는 거고요. 


즉, 이런 문제를 막기 위해서 또 최소한으로 줄이기 위해서 SAP 자격증은 기업이나 개인 입장에서 장점이라기 보다 기업의 안전과 성장을 위한 기본 장치라고 생각합니다.  



*'SAP Korea 이종현 파트너의 담백한 인터뷰', 두 번째 영상 리뷰를 마칩니다. 다음 내용도 기다려주세요! :)

*본 글은 인터뷰 후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한 부분으로 실제 인터뷰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해 주세요. 

*공지 참고. [ SAP Education Korea ] 공식 교육센터 별 홈페이지 안내 https://www.sapedu.co.kr/board/read.jsp?id=56704&code=notice

read 페이지 바
이전 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다음 글

SAP Training and adoption 부서에선 뭘 하나요?? - SAP Korea 파트너의 담백한 인터...

 파일첨부  
2020.07.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