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로 이동 본문으로 이동

고객센터

강의에 관해 궁금하신 점을 문의하세요.

lnb영역

고객센터

고객센터

편한 시간에 문의주시면
친절하게 응답하겠습니다.

070-0000-1234

평일 : 09:00~18:00
토/일, 공휴일 휴무

컨텐츠 내용

  1. 고객센터
  2. 공지사항

공지사항

공지사항 조회 페이지
S/4HANA로의 변화, 어떻게 좋아졌나 - SAP S/4HANA PP 컨설턴트의 솔직한 인터뷰 운영자 / 2021.08.04

콘텐츠 제작팀과 SAP S/4HANA PP 아카데미 온라인 교육 콘텐츠를 촬영했던 

김민구 강사 겸 컨설턴트와의 인터뷰, 마지막! 네 번째 영상을 소개합니다.

다음에 더 유익한 자리 만들 수 있다면 준비해보겠습니다.

 

그럼, 시작할까요?!

 

 

Q. 최근에는 SAP ECC 버전에서 SAP S/4HANA 버전으로 구축하는 경우가 많잖아요. 그럼에도 고객들에겐 ECC나 S/4HANA의 차이가 어떠한지 감을 못 잡으시는 경우가 있어요. 두 버전의 차이 특히 S/4HANA에서 어떤 부분이 가장 다른지 알려주세요.


A. 우선 기존 SAP ECC 버전의 DB는 오라클 DB나 MS SQL 등 상용 DB를 사용했는데, SAP S/4HANA로 오면서 SAP가 가지고 있는 DB 즉 SAP HANA DB를 활용하게 됐죠. 여기서 DB 자체의 구조가 바뀌었기 때문에 HANA DB는 기존 클래식한 DB가 아니라 In-Memory DataBase라고 하는데요. 이렇게 메모리의 내용을 올려 처리를 하기 때문에 속도가 더 빠릅니다. 그리고 HANA DB에서는 메모리상에서 데이터를 읽거나 써야 하기 때문에 코딩 자체도 많이 바뀌었죠. 이런 변화에 맞춰 S/4HANA 버전으로 오면서 HANA DB에 맞게 내부 코딩도 바뀌었다고 이해하셔야 합니다.

 

이와 더불어 PP 모듈의 기능적인 면을 본다면 MRP(Material Requirements Planning : 자재소요계획)가 많이 변화됐어요. 즉 MRP라고 하면 필요한 요소와 현재 재고 그리고 입고될 요소 이 세 가지를 고려해서 실제 순소요량을 계산하는 재고관리기법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대용량의 데이터를 한꺼번에 읽어야 하는데요. 기존의 경우 데이터를 일일이 찾아 값을 계산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렸는데, In-Memory DataBase 기반을 갖추면서는 SAP S/4HANA의 MRP Live를 통해 MRP 부분이 신속히 처리될 수 있게 됐죠.

 

다음으로 눈여겨볼 건 UX(User Experience)입니다. 기존 ECC 버전을 사용하던 유저가 불만으로 말하던 게 SAP는 올드 하단 거였죠. 이에 엔터프라이즈 사용자의 작업 방식을 고려한 환경으로, SAP Fiori UX가 마련됐죠. SAP S/4HANA 온라인교육(SAPedu.co.kr) 수강생분은 간접 체험하셨겠지만, SAP Fiori UX의 가장 좋은 점은 One screen multi function이 제공된다는 겁니다. 이전 SAP GUI는 기능 별로 화면이 나누어져 있어 어떤 업무를 위해 여러 개 화면에 들어가서 처리해야 했는데 SAP Fiori는 한 화면에서 여러 개의 기능을 처리할 수 있게 구성이 돼있어 시각성과 편의성 모두 좋아졌죠.

 

더 정확하고 자세한 정보는 SAP Help Portal( https://help.sap.com/viewer/index )에서 ‘Simplification List’를 검색해보면 됩니다. SAP에서 PDF 파일로 정보를 제공하고 있는데요. 여기서 ECC 버전 대비 S/4HANA 버전이 어떻게 다른지 꼼꼼하게 체크해보시면 되겠습니다.

 

 

Q. SAP 구축 시 PP 컨설턴트 입장에서 어떤 부분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세요?

 

Q. 온라인교육에서 도움 되는 부분이 어떤 건지 말씀해 주셨는데요. SAP S/4HANA 온라인교육(SAPedu.co.kr)의 PP, MM, SD, FI, CO 아카데미 교육은 SAP에 대한 사전 지식이 없어도 수강하는데 문제가 없을까요? 또 이전 ECC 버전을 알지 못한 채 S/4HANA 온라인 교육을 수강하는 건요?


▽▽▽ 자세한 이야기는, 인터뷰 영상으로 확인해볼까요? ▽▽▽





*SAP PP 컨설턴트 김민구 강사의 솔직한 인터뷰를 마칩니다. 마지막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글은 인터뷰 후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한 부분으로 실제 인터뷰 내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해 주세요.

*공지 참고. [ SAP Education Korea ] 공식 교육센터 별 홈페이지 안내 https://www.sapedu.co.kr/board/read.jsp?id=56704&code=notice 

read 페이지 바
이전 글 이전 글이 없습니다.
다음 글

SAP 프로젝트에서 알아야 할 4가지 생산방식과 4가지 생산전략 - SAP S/4HANA PP 컨설...

 
2021.07.28